본 연구는 일본의 지방교육행정 개혁의 흐름 중에 논의되고 있는 교육위원회 개혁 방안을 살펴보고 그 쟁점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교육위원회 제도의 의의 및 구성 원칙을 정부문건을 통해 규명하였고 일본 지방교육행정 개혁의 전개를 통해 그 흐름을 일괄하였다. 최근 문부성이 발표한 교육위원회 현황을 통해서는 교육위원회의 실제에 대한 평가와 특징을 규명하였다. 개정방안으로는 아베정부 하에서의 개혁안, 민주당 정부의 교육감사위원회 설치안, 오오사카부(府) 하시모토 시장의 시장중심 교육위원회 개혁안 등을 살펴보았다. 관련 쟁점은 교육위원회 권한과 책임의 불분명 문제, 국가·도도부현·시정촌의 역할 재분담 문제, 그리고 지방교육행정·학교운영에 대한 지역주민의 의사 반영 관점에서 검토하였다. 일본이 주는 시사점은 여 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