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을 전후하여 새로운 창업형태의 변혁을 시도하였던 선진국과 주변국들의 창업동향에 힘입어 우리나라에서도 소상공인 창업에 대한 활기를 띠게 되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정책적으로 창업에 대한 지원과 관심을 강화하였다. 그러나 세계화로 인한 완전 자유경쟁의 사장경제 체제는 전통시장의 소상공인들에게 경영상의 더 큰 부담을 안겨주고 말았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하여 소상공인 관련의 업종들은 점차 경영상의 위협을 받게 되었고, 마침내 시설현대화, 다양한 서비스 확대와 시설확충을 통한 막대한 자본을 투입하여 자구책을 마련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최근 시장동향과 세계경기침체로 대량판매의 기능을 갖춘 대형마트와 할인점 등에게 점점 자리를 빼앗기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현 실태와 고객리드에 맞는 시장정보 활용과 운영을 위한 고객확보 및 신뢰구축의 경영마인드로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즉, 소상공인 창업과 창업성공의 정책지원에도 불구하고 창업과 폐업을 계속해서 답습하고 있어, 이에 대한 원인규명과 소상공인들의 창업성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소상공인들의 창업과 창업성공을 위한 선행연구에 경영마인드를 삽입함으로써 창업의 시도와 성공에 마인드를 통한 계속적인 발전을 꾀하고자 하였다. 또한 고객감동, 고객만족의 신뢰구축을 통한 재 구매의도의 관계를 통하여 경영자의 마인드요인이 창업 및 창업이후에 나타나는 경영현상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소상공인들은 여전히 주먹구구식 경영, 소일거리, 생계형중심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의 지원정책에도 불구하고 크게 호전되지 못한 상태에 있어 무엇보다 창업자의 경영마인드구축과 마인드의 개선을 통한 창업과 창업성공의 경영관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소상공인들이 창업에 성공하지 못하거나 창업이후 짧은 기간 내에 폐업을 하는 경우는 창업자의 경력, 아이템, 자금지원, 사업수단 등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창업초기부터 성공적인 창업에 대한 경영마인드의 부재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상공인의 창업과 창업성공은 정부지원정책, 아이템, 노하우 등을 통한 창업자 자신의 경영마인드 구축과 끊임없는 마인드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영마인드의 효과는 고객신뢰 및 재 구매의도로 연결되어 창업자의 계속적인 발전을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Since the year of 2000, there has been growing fever of establishing the new small enterprises around globe including Korea. The establishment of these small enterprises were strongly supported by the government for the purpose of solving the economic difficulty by creating new employment opportunity for the unemployed. This study is to analyse empirically how the small business entrepreneurial intentions could affect on the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through the customer impress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rust in Korea.
Through this study, we have found that small business entrepreneurial intentions could have positively influence on the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through the customer's impress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rust. In this study, we have also found that small business entrepreneurial intentions could be improved by the government's strong support for the small businesses foundation and education programs in line with the creation of the customer's tru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