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통약자를 위한 지능형 안전시설 설치방안 / 남두희 1
[Title] 1
목차 3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1. 연구의 범위 10
2. 연구 수행과정 11
제2장 교통약자의 통행특성 13
제1절 교통약자 정의 및 현황 13
1. 교통약자의 정의 13
2. 교통약자 현황 14
제2절 교통약자의 통행특성 16
1. 고령자의 통행특성 17
2. 장애인의 통행특성 23
제3장 국내외 정책 및 연구 현황 29
제1절 교통약자 관련 정책 29
1. 국내 교통약자 정책 29
2. 국외 교통약자 정책 30
3. 국내·외 장애인 및 노약자 정보이용법 현황 분석 32
제2절 보행자 지원체계 연구현황 36
1. 보행자 지원체계 36
2. ASK-IT 41
3. 자율이동지원 프로젝트 45
제3절 유비쿼터스 기술 53
제4장 교통약자 지능형안전시스템 62
제1절 행태조사 62
1. 조사개요 62
2. 조사결과 62
제2절 시스템 요구사항분석 66
1.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방법 66
2. 요구사항 분석 결과 66
제3절 지능형 안전시설 설치 방안 69
1. 휴대단말기를 통한 안전시설 안내 70
2. Marker를 이용한 안전시설 지능화 71
3. 영상검지를 이용한 경로안내 및 안전시설 안내 75
4. 센터 및 단말기 운영방안 77
5. 교차로 지능화 방안 77
제4절 정책 추진 방안 81
제5장 결론 83
참고문헌 85
〈표 1〉 연령구조에 따른 국가의 인구유형 9
〈표 2〉 교통약자 법률 13
〈표 3〉 교통약자의 비율(2008년말 기준) 16
〈표 4〉 교통약자의 보행통행 시 특성 17
〈표 5〉 1일 총 통행횟수 24
〈표 6〉 외출빈도 24
〈표 7〉 장애유형별 외출목적 24
〈표 8〉 장애유형별 외출시 불편한 이유 25
〈표 9〉 장애유형별 이용 교통수단 26
〈표 10〉 연령층별 교통사고 사상자 27
〈표 11〉 사고시 상태별 교통사고 사상자 27
〈표 12〉 국내의 보행 및 도시시설관련 관련정책 현황 31
〈표 13〉 국외의 보행 및 도시시설 관련정책의 개요 및 특징 33
〈표 14〉 장애인 노약자관련 국내외 정보이용법 요약 34
〈표 15〉 ASK-IT Sub-project 42
〈표 16〉 ASK-IT Service 44
〈표 17〉 자율이동지원 프로젝트 사용자 요구사항 51
〈표 18〉 모니터 조사결과 52
〈표 19〉 유비쿼터스 서비스 53
〈표 20〉 u-City 기반기술의 구성 56
〈표 21〉 위치정확도에 따른 서비스종류 57
〈표 22〉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분류 59
〈표 23〉 주요 이동지 63
〈표 24〉 통행 횟수 63
〈표 25〉 통행목적 64
〈표 26〉 이동수단 65
〈표 27〉 이동수단 선택이유 65
〈표 28〉 주거 관련 서비스 67
〈표 29〉 이동 관련 서비스 67
〈표 30〉 불편사항 및 바라는 점 68
〈표 31〉 경로 안내 장치 요구사항 69
〈그림 1〉 연구 수행과정 12
〈그림 2〉 광의의 교통약자와 보행약자의 범주 14
〈그림 3〉 출생자수 및 고령화 추이 및 전망 15
〈그림 4〉 인구구조변화 전망 15
〈그림 5〉 고령층과 비고령층의 1일 통행횟수 비교 18
〈그림 6〉 고령층과 비고령층의 1회 통행 당 통행시간 비교 19
〈그림 7〉 고령층과 비고령층의 통행발생 시간대별 분포 20
〈그림 8〉 고령층과 비고령층의 교통수단 분담률 비교 (서울시) 21
〈그림 9〉 고령층과 비고령층의 통행목적분포 비교 (서울시) 22
〈그림 10〉 연령별 보행 가능시간 23
〈그림 11〉 차 대 사람 사고위 유형비 구성 28
〈그림 12〉 노약자 교통사고 사망자 국제비교 29
〈그림 13〉 보행자지원 서비스 및 시스템 36
〈그림 14〉 장소에 따른 점자블록 설치 37
〈그림 15〉 잔여시간 표시기 및 음성안내시스템(버튼식, 리모콘식) 38
〈그림 16〉 초음파를 이용한 장애물 감지 39
〈그림 17〉 점자 유도 블록 40
〈그림 18〉 보행 안내 시스템 40
〈그림 19〉 ASK-IT AmI Space 41
〈그림 20〉 ASK-IT에 사용되는 플랫폼 44
〈그림 21〉 자율이동지원 프로젝트 구성도 47
〈그림 22〉 위치 정보의 개념 전환 48
〈그림 23〉 IC 태그 유도용 블록, tag, 노변정보 스테이션 50
〈그림 24〉 U-City 기반기술 54
〈그림 25〉 AOA와 TOA개념도 60
〈그림 26〉 E-OTD 방식과 A-GPS 방식 61
〈그림 27〉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물 지능화 구현사례 71
〈그림 28〉 RFID 태그 설치 유도 블록 72
〈그림 29〉 유도블록 및 경로유도 73
〈그림 30〉 SESAMONET경로안내 지원 73
〈그림 31〉 이동경로 위치에 따른 음성 안내정보의 예 74
〈그림 32〉 방향안내 무선 마커와 적외선 마커 사례 74
〈그림 33〉 지능화 기준점 설치 사례 75
〈그림 34〉 영상처리 프로세스 76
〈그림 35〉 RFID(좌)와 영상(우)에 대한 이탈검지 77
〈그림 36〉 pedhead 및 푸시버튼형 APS 78
〈그림 37〉 푸시버튼과 스피커 위치 79
〈그림 38〉 보행자 검지 장치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