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영국,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랜 전부터 청소년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콘테스트 방식의 참여적 소비자교육을 추진해왔다. 이러한 대회를 통하여 청소년들은 소비자권리와 책임, 소비자사기의 발견 및 방지, 소비자안전 및 건강 등의 분야에 대한 지적 이해를 높이고, 도전적이고 즐거운 심리적 체험을 하며, 팀웍 기술, 자아 존중감, 언어적 의사소통능력, 리더십능력 등의 기술적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대회가 전국규모로 열리게 될 경우, 소비자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고 학교 소비자교육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청소년소비자교육의 활성화의 한 방안으로 청소년소비자대회 도입을 제안하며, 이를 위해 국내외 관련대회의 사례를 검토하여 향후 경진대회 실행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청소년소비자대회의 개념 및 필요성을 정리하고, 둘째, 국내의 관련대회 즉, 수학경시대회, 고교생 경제경시대회, 고교생 생활법 경시대회 등과 국외의 LifeSmart(미국), Young Consumer Competition(영국), European Young Consumer(유럽) 대회 등을 중심으로, 대회종목 및 세부내용, 참여대상 및 자격, 운영자 및 운영방식, 시상 및 지도교사에 대한 보상 등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셋째, 이러한 검토를 통해 밝혀진 시사점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청소년소비자대회의 실행방안을 제안 한다.Young Consumer Competition(YCC) is to encourage young people to become more aware as consumers, by getting them to work on consumer-linked themes in teams under adult guidance. The team members of competition ends up with a wealth of consumer knowledge, and enjoys seeing them use consumer information in their other classes and in their daily lives. Most of all, it has been an excellent way to learn consumer sciences and overall positive experience.
This paper reviews the current status and characteristic of YCC in other countries, and gives some suggestions for building YCC in Korea: 1) to describe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YCC in young consumer education, 2) to analyze the purpose, participants, role sharing, funding and communication system of YCC in other countries(LifeSmart of USA, Young Consumer Competition of UK, European Young Consumer of EU), 3) to suggest effective methods for establishing and maintaining on YCC i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