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직무만족의 관계에 미치는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eader-member exchange, LMX)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LMX가 교사 직무만족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LMX 및 교사 직무만족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둘째, 학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 직무만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학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교장과의 교환관계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장과의 교환관계가 높다고 인식할수록 교사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 직무만족에 주는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간접효과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학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LMX가 중요한 매개변수로 작용하여 LMX의 완전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학교장의 감성리더십은 LMX를 통해서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학교장과 교사의 관계형성을 위한 전략의 수립 필요성을 제기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in revealing an effect of principal's emotionally intelligent leadership (EIL) on the job satisfaction of the teachers through the leader - member exchange (LMX). To achieve the study goal, the relationship significance among these three variables was detected by Pearson's Product Moment Correlational Analysis. After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applied to figure out the mediating effect of LMX quality in the course of principal's EIL to LMX quality, LMX quality to job satisfaction of the teachers, and principal's EIL to teachers' job satisf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