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교육 분야에서 핵심적인 연구 주제인 지속적인 등록금 인상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등록금 인상은 과거 수 십 년에 거쳐 물가지수보다 빠른 증가율을 보여 왔다. 이에 본 연구는 American Institute of Research가 과거 23년 동안 수집된 IPEDS(Integrated Postsecondary Education Data System)의 고등교육재정 데이터에 기초해 공・사립 대학 간 수입 지출 항목 비교가 가능하도록 재구조화해 놓은 델타비용분석 프로젝트(Delta Cost Project)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고등교육 공동체가 등록금 관련 정책을 수립할 때 유용한 등록금 인상요인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위계적 성장모형(Hierarchical Linear Growth Model)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관련 연구들이 보이는 한계를 극복한다. 한 대학을 23년 동안 반복적으로 측정한 데이터는 변인들 간 다중공선성을 피할 수 없는 바, 그렇게 내재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법으로 위계적 성장 모형이 적절하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등록금 상승은 고등교육비 부담의 주체가 정부라는 공적인 영역에서 소비자인 학생에게 이전되는 과정에서 생겨난 필연적인 결과물이며,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고등교육 공동체의 합의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또한, 공립과 사립대학들을 포괄하는 모형보다는 사립대학 모형이 분산의 더 많은 부분을 설명함을 밝혔다. 아울러 각각의 대학 단위의 어떠한 수입 및 지출 항목들이 등록금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지를 밝혔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ddress the fundamental question central to higher education constituents across the globe: What cause the faster-than-inflation increases in college tuition and required fees? Drawing on the panel data organized by the American Institute of Research and housed at the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this research provides private and public 4-year universities with critical information needed to more fully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ate of tuition increase and expenditure structures. Applying a Hierarchical Linear Growth Model, this study analyzes past 23 years of finance data between 1987 and 2010 and efficiently controls the intrinsic nested nature of the data collected by repeated measures. The study finds the revenue shift from public sector to consumers, which opens up the needs of straight talk on how we should see the higher education and who should pay the costs. The study walks through the detailed associations between each predictor modeled and keep increasing tuition and fees, the price of higher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