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16세기 <小學> 주해서의 간행과 <小學> 언해본의 보급 활용을 살펴보고, 이 보급이 주자학적 재편질서를 어떻게 이루어나갈 수 있었는지를 검토한 것이다. 16세기에서 <小學>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15세기 주자학이 제도와 문물을 정비할 수 있는 국가적인 틀을 마련하였다면, 16세기 주자학은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실질적인 주자학적인 사회?정치질서의 재편을 이루어내고자 했던 시기이다. <小學> 주해서 활용과 <小學> 언해본의 보급은 이처럼 16세기 정치사회적 개혁과 맞물려 이루어졌다. <小學> 언해본은 이미 조선사회에서 보급된 두 가지 주해서를 저본으로 하였다. 첫 번째 언해본인 <飜譯小學>은 何士信의 <小學集成>을 토대로 만들어졌고, 두 번째 언해본인 <小學諺解>는 程愈의 <小學集說>을 저본으로 하였다. 이 두 가지 언해본은 주해서의 차이만큼 특징 또한 다르다. 전자의 특징은 이해 본위의 의역에 중점을 두었다면, 후자의 특징은 원문에 충실한 직역에 중점을 두었다. 이 특징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조선 사회가 <小學> 언해본 간행으로 인해서 주자학적 재편질서의 범주를 확대하고자 했다는 점이다. <小學> 자체의 내용은 주자학적인 정치?사회질서가 내포되어 있었다. 따라서 언해는 그 의미를 보다 확산시키고자 하는 의지의 발현이라고 할 수 있다.This thesis explains publication of the annotated and Korean annotation of the Elementary Learning, as well as the manner was disseminated within Chos?n Society from the 16th century onward.
The Elementary Learning was one of the basic Neo-Confucian primers to come out of the Sung, an anthology of selections from the Classics and other works from the historical period up into the Sung, published by Chu Hsi in 1187. This text became an important part of the Neo-Confucian core curriculum. Its value lies in the illustrations it provides of Chu Hsi's pedagogical methods and the way it highlights the reforms he thought most important to bring about in family and community life. It touches on many different aspect of human life and society, its value and significance for various fields of study is almost unlim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