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변화 및 직업세계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학 관련 자격증의 재정비 차원에서 기존의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제도에 대한 문제점 파악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기업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새로운 자격제도를 제안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소비자학 전공 교수들로 TFT를 구성하였으며, TFT는 문헌고찰 및 토의를 통해 소비자전문상담사제도 개선 및 소비트렌드전문가(가칭, Consumer Trend Analyst) 신설에 대한 초안을 작성하였다. 이에 대한 소비자업무협회 이사회 및 소속 전문가들의 의견을 이메일로 수렴하여 반영하는 브레인스토밍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소비자전문상담사제도 개선은 명칭과 출제과목 및 출제기준에 대한 개선안이 제안되었다. 현행 소비자전문상담사의 명칭은 1급과 2급으로만 구분하였으나, 1급의 경우는 전문성을 강조하기위하여 ‘소비자전문가’라는 명칭을 사용함으로서 2급과의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출제과목은 1급의 경우 3과목에서 4과목으로 확대함으로서 고급인력으로서의 실력측정을 정교화 하여 자격증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출제기준안은 1급은 새로운 내용인 소비자 지향적 경영, 소비자교육, 소비자행동 부분을 중심으로 출제기준안을 제시하였으며 2급은 최근 개정된 법 및 통합소비자상담센터관련내용 등을 추가하여 시대적 흐름에 맞도록 출제기준을 수정?보완하였다. 둘째 새로운 자격증으로 ‘소비트렌드전문가’ 신설을 제안하였다. 학계와 기업을 중심으로 한 소비트렌드분석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향후 기업의 상품개발 및 소비자의 복지 증진에 기여함으로써 이와 관련된 전문가 양성을 위해 소비트렌드전문가 자격증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이 현실화 된다면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소비트렌드전문가를 양성하여 기업의 상품개발, 소비자의 복지감 증진에 기여함으로서 사회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사료된다.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new demands for the consumer affairs professionals occurred due to changes in the society and job market, to recommend a direction of improvement for the current consumer counselor certification system and to suggest new consumer specialist certification. For the purposes, Delphi method was utilized based on the review on the current certification system and social and job market changes.
As a result, several suggestions were made as follows; First, the certification names of the national certified consumer counselors are recommended to change from Consumer Adviser Senior and Consumer Adviser Junior to Consumer Affairs Professional and Consumer-Specialized Counselor, respectively. Second, the subjects and standard topic lists for the certification examinations for Consumer Affairs Professional and Consumer-Specialized Counselor are revised to reflect the new consumer market trends. Third, Consumer Trend Analyst is proposed as a new consumer expert to meet the recent development in the consumer market.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consumer professionals and the consumer welfare through the qualified professionals' activities in the market as well as in the public se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