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오끼나와 관광목적지 매력을 파악하기 위한 IP분석을 통하여 관광목적지 매력속성에 대한 사전 중요도와 사후 성취도에 대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자 258명의 일본인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오끼나와 방문 후 공항에서 떠나기 전에 조사가 진행되었다. 분석결과, 오끼나와의 매력성 분석에서 "유지" Ⅰ사분면에 9개의 속성이(자연매력물, 계절과 기후, 자연경치, 지방색, 문화매력물, 다양한 먹거리, 관광안전, 종사원서비스, 그리고 이국적 분위기), "집중" Ⅱ사분면에 1개의 속성(청결위생)이, "저순위" Ⅲ사분면에 10개의 속성(접근성, 숙박시설, 물가, 교통편리성, 쇼핑, 안내정보, 주제공원, 지역축제, 야간여흥, 그리고 교육용시설물)이, "과잉"의 Ⅳ사분면에 2개의 속성(레저활동과 지역주민 환대태도)이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리적 여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 관광목적지 매력인 청정 자연지역, 그리고 서비스, 지방색과 문화가 스며든 분위기가 어우러진 지역의 이미지를 강점으로 지목하고 있다. 반면, 여름철 성수기로 인한 과밀로 초래되는 문제점과 불만족이 도출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조사횟수, 조사시기, 분석방법 등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보다 나은 연구방법으로 결과를 도출하여 정책제안적인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사료되며, 도출된 결과는 유사관광목적지인 한국의제주도 정책추진방향에 조금이나마 관련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The paper examines Tourism destination in terms of attractiveness attributes about Okinawa in Japan. The attributes were investigated using the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Using a sample of 258, Japanese Tourists were required to rate attractiveness attributes before leave at the airport.The results indicate that those who were visited Okinawa island destination choice quadrantⅠ(Keep it up) attributes, such as natural attraction, scenery, safety, cultural attraction, localism, hospitality, good service, and a variety of cuisine. Quadrant Ⅱ(Concentration) attribute was public hyqiene.. Accessibility, hotel, cost, shopping, information, theme park, festival, night-time entertainment, and educational facility are positioning to the quadrant Ⅲ(Low priority). To develop the low attributes, Okinawa may maintain a good focus on all important tourists' expectations and find out the solutions for the success. This paper concluded with implications for the attractiveness in Tourism destination and a brief outlook for future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