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영재학생의 학습행동양식에 적합한 e-러닝 교수·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중 e-러닝 경험이 있는 학생의 e-러닝 학습행동양식의 차이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e-러닝 학습행동양식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학습행동양식, 성별, 학년별, 그리고 하루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른 e-러닝 학습행동양식을 검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e-러닝 학습행동양식에 차이가 있다. 영재학생은 일반학생과 비교하여 환경의존적 자기주도학습행동형(EDSLBS)의 비율은 높았으며, 독자적 자율 학습행동형(EISLBS)의 비율은 낮았다. 이를 통해 영재학생들을 위한 e-러닝 환경을 설계할 때에는 학생들이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교수자와 항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성별, 학년별, 하루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른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e-러닝 학습행동양식에 차이가 있었다. 이를 통해 영재교육 기관에서 e-러닝 교육을 할 때에는 일반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때와는 달리 영재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한 후 각 영재학생의 특성에 따른 개별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영재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소극적 학습행동형(PLBS)이 가장 많았으며, 그 비율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 e-러닝 환경을 설계할 때 특히 소극적 학습행동형 학생을 가장 많이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pedagogical resources for designing the optimum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 in e-Learning through the survey study on learning behavioral styles (LBS) of the gifted students and ordinary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e-Learning. And the major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Major field made a very strong difference to the learning behavioral styles between the gifted students and the ordinary students in e-learning environment. On the basis of the study, the LBS sequence of gifted students is the 'passive learning behavioral style', 'environment-depend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behavioral style', 'positive and cooperative learning behavioral style', 'environment-independ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behavioral style', and the LBS sequence of ordinary students is the 'passive learning behavioral style', 'positive and cooperative learning behavioral style', 'environment-depend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behavioral style', 'environment-independ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behavioral style'. Simultaneously, there are some individual difference in the learning behavioral style by gender, grade, and the time of using computer between the gifted students and the ordinary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