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대학발 창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을 중심으로 오랫동안 진행되어왔던 대학 창업교육은 교육부의 LINC 사업을 시작으로 전국 대학에 본격적인 창업교육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대학의 창업교육이 확산되고 전문화되어 대학발 창업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대학생들의 창업의지는 크게 향상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학 창업교육의 양적 확대와 더불어 대학생들의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교육의 품질요인을 파악하고 요인을 중심으로 보다 체계적인 창업교육 방향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기존 연구들은 개인의 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창업교육에 대한 연구들은 대부분 단순한 만족도 측정이나, 창업교육 전후 의지변화 비교 등의 연구들 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국내에서 이루어진 창업교육 서비스품질과 창업교육 만족도에 대한 연구들은 연구대상이 국내의 일부 특수대학원에 한정된 형태의 연구들이어서 대학 창업교육의 품질요인이 어떻게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창업교육 품질이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창업의지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창업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이론적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모형의 타당성 분석을 위해 전국에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47개 대학에 3,900개 이상의 샘플을 수집,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창업교육 품질 요인 중 일부가 창업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모형의 타당성은 물론 창업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본격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대학 창업교육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대학생의 창업의지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Many studies have demonstrated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as a major factor affecting students’ satisfaction and have proved the relevance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and behavioral change. Though researches on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education and behavioral change have a significant relationship, the research applied to recently spreading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the university is still insufficien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niversity entrepreneurship education quality measured by SERVQUAL constructs and the satisfaction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This study analyzes more than 3,900 samples collecting via 47 universities where entrepreneurship education is conducted.
The result of this empirical study shows that level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quality has the positive effect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but the tangible elemen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quality such as equipment and facilities does not have significant effect on the students’ satisf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