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01년부터 공학교육인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공학교육인증이 실제 어떤 효과를 내고 있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는 아직 적절하게 수행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우리나라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효과를 평가하고 그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은 인증된 공학교육 프로그램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로 하였으며, 구체적인 자료 분석에는 AMOS를 통한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가설검정결과는 正(+)의 상관관계로서 모든 가설이 채택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모형의 적합성이 대체로 낮다는 점에서 공학인증제도의 도입이 도입의 성과나 직업능력의 측면에서의 효과성에 의문이 제기되었다. 또한, 공학인증제 도입 자체만으로는 기업체의 선호에 영향을 주기가 어려움을 최적모형 선택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었는데, 도입->만족도의 연결은 그 인과관계가 약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취업이나 자격증취득과 같은 도입성과가 개인의 직업능력에 正(+)의 영향력을 주었다. 그러나, 그 반대의 영향력, 즉 공학인증제 도입을 통한 직업능력의 향상이 취업이나 자격증 취득에 주는 영향력은 매우 약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