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 어느 한 조직에서만 계속 근무하게 된다면, 집단사고, 무사안일, 부처 이기주의 등의 부작용에 함몰되어 협업의 가능성도 낮아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는 데 인사이동의 한 유형인 파견제도는 적지 않은 기여를 할 수 있다. 파견제도의 의의와 유용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관련 선행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공무원 파견제도를 이론적?실무적으로 검토하여 파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외 공무원 파견제도를 분석한 결과 공무원 파견제도는 제도 자체에 내재된 한계(원소속기관, 파견기관, 파견자 각각의 불이익)가 존재하며, 제도운영 과정 역시 타행정지원 목적 위주, 일반직 위주, 인사적체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규명하였다.
파견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파견제도의 취지나 내용을 보다 정교화 하여 제도(파견 협약, 파견 평가지표, 파견 후 관리)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파견제도의 주요 행위자인 원소속기관, 파견기관, 파견자에 대한 인적자원관리를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이들 행위자 각자가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적정한 역할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파견제도는 공무원의 역량과 전문성을 높이고 공직사회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The public official secondment system can considerably help a government organization minimize the negative effect of group think, idleness and ministry selfishness. But there are hardly any study on the public official secondment system despite of usefulness of the system. This study carefully analyzed the reality of public official secondment and provides an improvement plan of the secondment system. To activate the public official secondment system, the object and contents of the system should be more elaborate and the major actors, that is, home organization, host organization, secondee should be supervised more reasonably and systematically and be granted proper role. Then the public official secondment system can contribute to the advancement of public officials' expertise and competitive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