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근무하는 어린이집에 영유아를 재원 시킨 보육교사(학부모-교사)와 그 자녀의 담임교사가 동료이자 학무모와 담임교사라는 이중 역할을 수행하면서 각 갈등상황에서 어떻게 갈등을 관리하고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국·공립, 직장, 민간어린이집에서 함께 근무하는 학부모-교사와 담임-교사 4쌍(총 8명)이 연구 참여자로 선정되었다. 선정된 연구 참여자들은 개별적으로 연구자에 의해 7회 이상의 대화적 면담(Spradley, 1979)에 참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갈등상황별 갈등관리 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백은영·서영숙(2012)이 사용했던 방법이 활용되어 분석되었다. 학부모-교사와 담임-교사는 일상생활 지도, 공동 업무 등의 상황에서 갈등을 경험하고 있었다. 학부모-교사는 일상생활 지도와 관련된 상황에서는 통합적, 타협적, 배려적인 갈등관리를, 공동 업무와 관련된 상황에서는 회피적 또는 지배적인 갈등관리를 사용하였다. 갈등 상황에서 담임-교사는 일상생활 지도와 관련된 상황에서는 통합적, 회피적, 또는 지배적인 갈등관리를 사용하고 있었다. 공동 업무를 하는 상황에서는 학부모-교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른 갈등관리를 사용하고 있었다. 학부모-교사가 회피적인 관리를 하는 경우 담임-교사는 배려적인 갈등관리를 사용하면서 내적인 갈등을 겪었고, 학부모-교사가 지배적인 갈등관리를 하는 경우 담임-교사도 지배적으로 대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