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전자기술이 발달하고 확산됨에 이를 이용한 스마트 교육이 점점 확산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디지털 교과서의 사용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이 스마트 교육의 보급을 위해서 디지털 교과서 사용에 따른 역기능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 및 분석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교과서 사용의 뇌기능에 대한 영향을 규명하고 안전하고 올바른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 교과서 활용 시 학습자의 두뇌 활성 영향 분석을 위해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교과서 사용시 서책형 사용에 비해 델타와 감마대역에서 우측 전두엽, 두정엽, 피질하 일부 영역과 변연계 중 뇌섬엽에서 유의하게 두뇌 활성 및 강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교과서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을 위해 관련 뇌과학 연구의 확대와 가이드라인의 제작 및 제시, 교사와 함께하는 스마트 교육의 발전을 위한 추가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