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실행과 함께 자폐성장애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교육계획이 적절히 수립되고 실행되는가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0명의 초등 특수교사와 7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면담을 실시하여, 개별화교육계획 개발 및 실행의 실제와 함께 이들이 인식하는 성공적인 IEP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았다. 핵심어휘 분석결과는 모두 9개의 단어[‘담임(혹은 원반 선생님), 문제행동(혹은 공격행동), 의사소통, 협력, (외부)전문가, 지원, 통합, 사회성, 공격행동, 치료(사)’]로 정리되었으며, 두 집단의 면담내용 분석을 통해 도출된 주제는 (ㄱ) 일반적인 IEP 개발의 실제와 부모 참여, (ㄴ) 자폐학생 IEP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요구, (ㄷ) 성공적인 자폐학생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량과 협력으로 비교분석되었다. 연구결과 현재 교과중심의 IEP는 자폐학생의 특성(사회성 및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 등)을 고려한 IEP로의 개선이 필요하며, 특히 문제행동 지원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또한 현장 중심의 개선방안과 향후 연구과제가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