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최근 들어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중장년 학습자 대상의 ‘제2인생 준비 교육’과 관련하여 해당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과 구현의 주요 시사점을 모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2인생 준비 교육은 이를 맞는 당사자인 중장년 학습자의 중년 이후의 삶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특정 영역보다는 전 생애영역에서의 통합적 준비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접근을 통해 방안 탐색을 추구하였는데, 그것의 하나는 지금까지 상식적 의미로 사용되었던 ‘제2인생’ 및 ‘제2인생 준비’의 용어를 학습상의 의미로 재규정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제2인생 준비 교육의 주요 수요자인 중장년 학습자의 향후 학습에 대한 주요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중장년 학습자의 제2인생 준비 교육의 구현 방안으로 제시된 것은 첫째, 생애발달 과업으로서 인생 후반기 학습과제의 필요성 인식, 둘째, 교육과정 구성 시 세대 및 생애영역에 따른 차별성 고려, 셋째, 전환 경험을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학습내용 구성, 넷째, 주체적 전환 경험에 대한 체계적 이해 및 방법론 탐색 지원, 다섯째, 중장년 학습자의 세대 경험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구성, 여섯째, 세분화된 중장년 학습자군 구성 및 요구 파악, 마지막으로 통합적으로 제2인생을 규정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부족한 관점 및 능력의 보완 지원 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