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스마트 지원시스템(Smart Support System for Creative ProblemSolving, S3CPS)의 대학 수업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S3CPS는 Treffinger와 그의 동료들(2000)이 제안한 CPS 모형을 기반으로 모형의 매 단계마다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지원하는 여러 가지 사고 도구를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온라인 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는 S3CPS를 S대학교 미술대학의 ‘통합개발 스튜디오’와 ‘디자인 스튜디오’ 강좌의 수업에 각각 적용하는 과정에서 S3CPS를 활용한 수업설계 전략을 도출함과 동시에 해당 시스템의 개선사항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수업계획 단계와수업실행 단계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및 시스템의 사용방법, 팀 빌딩 방법, 시스템 사용 시 주의해야할 사항 등이도출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반응을 토대로 해당 시스템의 강점과 약점, 개선사항을 확인하였다. 후속 연구로는본 연구에서 제안된 개선점을 토대로 시스템을 수정하고 다양한 수업 맥락에 적용함으로써 시스템의 수업 적용가능성을 계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