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미국 미디어 시장 변화에 미국 미디어 사업자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20세기 미디어 시장을 ‘콘텐츠의 글로벌화’로 규정짓는다면 21세기는 ‘플랫폼의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시기다. 이러한 변화를 가져오는 핵심 변수가 바로 OTT다.
OTT는 방송 전용망이 없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글로벌화하는 데 아무런 장애가 없다. 이들이 시장에서 위협이 되는 것은 OTT를 자사의 본업을 위한 부가 산업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어, 사실상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OTT는 방송산업의 본질적 가치를 흔들고 있다. 이에 따라 케이블 등 기존 사업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에 대응하려고 하고 있고, 자연스럽게 콘텐츠 사업자들 역시 제한적인 범위에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This paper analyzes what kind of further steps media players in U.S. not takes to survive in competitive landscapes. The authors define that globalization in 20th century was made by contents players while globalization in the 21st century would be driven by platform players. In addition, the authors define that OTT players as a key factor see both incumbent MVPD and contents players react along the market trends driven by the OTT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