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등교거부에 대한 국내 연구를 고찰하여 연구의 특성과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하였다. 고찰에 포함된 연구는 국내에서 수행된 석․박사학위논문 15편, 국내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11편, 총 26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방법을 적용하였고 먼저 국내에 소개되어있는 등교거부 연구를 종합 정리하고, 연구내용을 몇 개의 유목으로 분류하고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술하고자 하였다. 등교거부 고찰 결과, 등교거부의 개념과 원인, 측정, 관련변인, 상담연구로 분류되었다. 등교거부의 개념은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으며 다양한 개념으로 연구되고 있음을 발견하였고, 등교거부 측정도구는 국외측정도구를 번안하여 타당화 한 것을 주로 사용하였고 국내에서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등교거부와 관계변인간의 연구는 몇몇 변인과의 관계를 밝힌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상담연구에서는 개별사례연구와 집단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들로 병원을 내원한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단 및 치료 개입을 실시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는 보다 다양한 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등교거부발생과정의 메카니즘을 파악하고, 현재까지 소개된 개입방법 외에 보다 효과적인 개입과 예방안을 밝힐 것을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