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한국어교원이 양성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가 이수하는 일련의 과정과, 그 이후에 치르게 되는 검정시험의 역할이 크다. 이에 본고는 국립국어원에서 심사하는 교원 양성 과정의 네 가지 필수 이론 영역 중 하나인 '한국문화'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 한국어교원 양성 기관에서의 현황과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을 살펴보았다.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화가 중요하다는 이론적 당위와는 다르게 한국문화 영역은 총 이수과정 대비 낮은 비중이라는 문제점뿐만 아니라, 이수 교과목과 실제 시험에서의 상관도 또한 낮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문화 영역의 문항들은 단순 정보 확인 문제들에 치우쳐 한국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한국문화적 소양의 수준마저 의심하게 된다.
한국어교육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 하에 본고는 한국문화 영역 중 한국문학 예시 문항을 제시하였다. 문학, 문화, 사회, 한국사 등의 통합적 성격을 가지고, 비교문학, 비교문화적 성격을 가지는 문항, 그리고 서술형 문항 개발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