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1973년에 열린 프랭크 질레트(Frank Gillette)의 개인전 《비디오: 프로세스와 메타-프로세스(Video: Process and Meta-process)》에 출품된 폐쇄회로 비디오 설치 작품에 대한 분석이다. 질레트는 대안적 비디오 그룹이었던 레인댄스(Raindance Corporation)의 창립 멤버로서, 상업 네트워크 텔레비전이 지배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안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는 비디오를 인간 기능을 확장시키는 기술의 하나로 보고, 비디오 작업을 통해 인간이 속한 미디어 환경을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그는 비디오를 인간의 존재 및 인식과 관련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질레트가 관심을 가졌던 그레고리 베이츤의 이론을 바탕으로 6점의 비디오 작품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