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놀이치료자의 지각을 통하여 긍정적인 치료자의 특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56명의 놀이치료자이다. 조사방법은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통하여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좋은 놀이치료자의 특성은 품성, 내담자에 대한 이해와 태도, 상담기술 및 전문성의 세 범주에서 각각 자기성찰, 있는 그대로의 수용적인 태도, 공감능력이 가장 많이 분석되었다. 치료과정에서 좋은 치료자로 지각되는 상황은 치료성과, 치료관계와 치료기술 및 전문성의 세 범주에서 각각 주호소 문제의 해결, 아동을 존중 및 수용하고 있을 때, 공감능력을 지닐 때가 가장 많이 분석되었다. 좋은 놀이치료자가 되기 위한 노력에 있어서는 내담자에 대한 이해와 태도, 전문적 경험, 치료과정 및 계획과 자기관리의 네 범주로 구성되어 치료자의 다양한 노력들이 제시되었는데 특히 슈퍼비전과 교육분석 등 전문적 경험이 가장 많이 분석되었다. 좋은 놀이치료자라는 지각이 있을 때 치료과정에서의 변화는 내담자, 치료자, 치료성과로 구분하여 각각 아동의 개방성이 높아지고, 치료자가 자신감이 생기며, 주호소 문제의 해결 등이 가장 많이 분석되었다. 이러한 놀이치료자의 지각을 통한 치료경험을 바탕으로 보고한 내용은 치료자 교육 및 훈련과정에 있어서 놀이치료자의 전문적 및 인성적 자질을 키우고 수련하는데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