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중심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증상 변화에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고, 놀이치료과정을 Ray(2010)의 놀이주제를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ADHD로 진단된 만 5세 남아를 대상으로 총 22회기의 아동중심놀이치료를 실시한 결과 ADHD 증상 변화에 대하여 아동중심놀이치료가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놀이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놀이주제는 초기단계(1-4회기)에서는 힘/통제, 의존, 보복, 안전/보안, 혼란/불안정, 불안/걱정의 주제가 나타났고, 중기단계(5-17회기)에서는 관계, 힘/통제, 보복, 안전/보안, 숙달, 양육, 보호, 보상, 혼란/불안정, 통합, 자기만족, 탄력/회복의 주제가 나타났으며, 후기단계(18-22회기)에서 관계, 숙달, 양육, 보호, 분리, 보상, 통합, 자기만족, 탄력/회복의 주제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에게 적용된 아동중심놀이치료가 증상 변화에 영향이 있다는 것과 놀이주제를 분석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