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 진행된 아동․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를 정리하고 비판적으로 고찰해봄으로써 문제점 및 이후 연구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2011년-2015년 동안 아동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이론적 개념이나 임상적 특성에 대한 연구, 그리고 개인 심리학적 변인과의 관계를 다룬 연구를 대상으로 질적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동,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이론적 개념, 임상적 특성 및 개입과 효과,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개인 심리적 요인들을 분류하여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중독 개념 사용의 문제, 측정과 진단의 문제, 임상적 진단과 개입, 임상 연구의 부족 문제등과 같은 쟁점들을 다루었다. 결론에서는 아동,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 연구가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지역적,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도 시도되길 촉구하였고, 임상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임상가들의 적극적 학문적 시도를 요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