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방안, 2014 / 이철기 1
[Title] 1
목차 3
제1장 연구의 개요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내용 12
제2장 긴급자동차 관련 현황 및 법률 검토 13
제1절 일반 현황 13
1. 주요 시·도별 인구 현황 13
2. 자동차 등록 현황 16
3. 도로 현황 17
제2절 긴급자동차 관련 현황 18
1. 112 신고 접수 현황 18
2. 총 범죄발생, 검거현황 18
3. 시·도별 소방공무원 정원 현황 19
4. 소방대응활동 현황 20
5. 전국 지역별 화재건수 및 피해규모 21
6. 시도별 인구대비 피해규모 23
7. 거리대비 화재출동 소요시간 24
제3절 긴급자동차 관련 법률 검토 25
1. 긴급자동차의 정의 25
2. 긴급자동차 관련 특례 25
3. 긴급자동차의 우선권 및 단속 28
제3장 설문 및 면접조사 시행 결과 31
제1절 설문조사 개요 31
1. 설문조사 대상 31
2. 설문조사 방법 31
3. 설문조사 일정 31
4. 설문조사 응답 32
제2절 설문조사 결과 32
1. 응답자 개인 특성 조사 33
2. 긴급자동차에 대한 의식 조사 39
3.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에 대한 선호도 조사 44
제3절 설문조사 분석결과 50
제4장 해외사례 검토 및 분석 52
제1절 미국 사례 검토 52
1. 버지니아 패어팩스 카운티(Fairfax County, virginia) 52
2. 텍사스, 플레이노(Plano, Texas) 53
3. 미네소타, 세인트폴(St. Paul, Minnesota) 54
4. EVP의 설치 효과 56
제2절 일본 사례 검토 58
1. 삿포로시 구축 사례 59
2. 지바현 구축 사례 61
3. 고베시 구축 사례 62
제3절 기타 사례 검토 63
1. Brisbane - 호주 63
2. Ottawa - 캐나다 64
제4절 해외사례 분석결과 및 최근 동향 65
1. 해외사례 분석결과 65
2. 긴급 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의 최근 동향 66
제5장 UTIS 활용한 긴급 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 방안 69
제1절 UTIS의 개요 69
1. UITS의 정의 69
2. UTIS의 구성 70
제2절 UTIS 구축현황 72
제3절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 알고리즘 73
1. Early Green 73
2. Green Extension 74
3. Phase Insert 74
제4절 UTIS 연계한 우리나라에 적합한 긴급 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 구상 75
1. 우리나라의 교통 특성 75
2.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특성 77
3. UTIS 연계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 방안 78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81
제1절 결론 81
제2절 정책제언 82
1. 차별화 도입을 위한 기준 마련 82
2. 교통 통합 신호 운영 관리 센터 도입 83
3. 긴급자동차 양보에 대한 홍보 및 캠페인 86
참고문헌 88
부록 :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 설문지 90
〈표 1〉 연구의 내용 12
〈표 2〉 지역별 인구 및 인구밀도 15
〈표 3〉 연도별 도로종류별 도로연장 현황 17
〈표 4〉 112신고 접수 현황 18
〈표 5〉 총 범죄발생 및 검거현황 18
〈표 6〉 시·도별 소방공무원 정원 현황 19
〈표 7〉 소방대응활동 현황 20
〈표 8〉 2013년 전국 지역별 화재건수 21
〈표 9〉 2013년 전국 지역별 피해규모 22
〈표 10〉 시도별 인구대비 피해규모 23
〈표 11〉 2011년 소방서 거리대비 화재출동 소요시간 24
〈표 12〉 설문조사 내용 32
〈표 13〉 성별 분포 33
〈표 14〉 연령대 분포 34
〈표 15〉 직업 분포 35
〈표 16〉 운전면허 보유 여부 36
〈표 17〉 자가 승용차 보유 여부 37
〈표 18〉 운전경력 38
〈표 19〉 긴급자동차 접근 시 양보의무 인식 여부 39
〈표 20〉 '골든타임'인지 여부 40
〈표 21〉 양보의무 준수 여부 41
〈표 22〉 양보의무 미준수 사유 42
〈표 23〉 양보 미준수 시 단속사실 인식 여부 43
〈표 24〉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부여 필요 44
〈표 25〉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 선호방법 45
〈표 26〉 인구밀도 및 통행량을 고려한 선호방법 46
〈표 27〉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적용 대상 47
〈표 28〉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에 대한 우려사항 48
〈표 29〉 캠페인 및 단속강화 찬성 여부 49
〈표 30〉 버지니아, 패어팩스 카운티 EVP 구축 사례 52
〈표 31〉 텍사스, 플레이노 EVP 구축 사례 54
〈표 32〉 미네소타, 세인트폴 EVP 구축 사례 55
〈표 33〉 광비콘의 개념 58
〈표 34〉 삿포로시의 FAST 구축 사례 60
〈표 35〉 삿포로시 FAST 구축 내역 60
〈표 36〉 지바현의 M-MOCS 구축 사례 61
〈표 37〉 지바현 M-MOCS 구축 내역 61
〈표 38〉 고베시의 FAST 구축 사례 62
〈표 39〉 고베시 시스템 구축 구간의 시스템 구축 효과 62
〈표 40〉 EVP 시스템의 종류별 비교 65
〈표 41〉 인구밀도 비교 66
〈표 42〉 긴급 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방식의 종류 비교 67
〈표 43〉 플로리다 Palm Beach County 중앙(센터)집중식 운영 구상 68
〈표 44〉 UTIS의 구성 70
〈표 45〉 UTIS 활용한 시스템 구축 효과 79
〈표 46〉 긴급자동차 양보 관련 캠페인 87
〈그림 1〉 연구의 목적 11
〈그림 2〉 연도별 인구변화 추이 13
〈그림 3〉 주요 시·도별 인구변화 추이 14
〈그림 4〉 자동차 등록 현황 16
〈그림 5〉 연도별 도로종류별 도로현황(연장) 17
〈그림 6〉 성별 분포 33
〈그림 7〉 연령대 분포 34
〈그림 8〉 직업 분포 35
〈그림 9〉 운전면허 보유 여부 36
〈그림 10〉 자가 승용차 보유 여부 37
〈그림 11〉 운전경력 38
〈그림 12〉 긴급자동차 접근 시 양보의무 인식 여부 39
〈그림 13〉 '골든타임' 인지 여부 40
〈그림 14〉 양보의무 준수 여부 41
〈그림 15〉 양보의무 미준수 사유 42
〈그림 16〉 양보 미준수 시 단속사실 인식 여부 43
〈그림 17〉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부여 필요성 44
〈그림 18〉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 선호방법 45
〈그림 19〉 인구밀도 및 통행량을 고려한 선호방법 46
〈그림 20〉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적용 대상 47
〈그림 21〉 긴급자동차 우선 신호 운영에 대한 우려사항 48
〈그림 22〉 캠페인 및 단속강화 찬성 여부 49
〈그림 23〉 EVP 설치 효과 56
〈그림 24〉 FAST(Fast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System) 59
〈그림 25〉 ToWay를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제공 흐름도 69
〈그림 26〉 UTIS의 시스템구성 71
〈그림 27〉 UTIS 구축현황 및 계획 72
〈그림 28〉 Early Green 73
〈그림 29〉 Green Extension 74
〈그림 30〉 Phase Insert 75
〈그림 31〉 Cambridge Systematics(1998) 76
〈그림 32〉 UTIS를 통한 차량검지 79
〈그림 33〉 의사결정 체계 84
〈그림 34〉 Houston, TranStar 공간배치 84
〈그림 35> 교통 통합 신호 운영 관리 센터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