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언어를 통해 의도나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전달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효과적인 전달에 대한 고민은 실제의 의사소통 장면 뿐아니라 TV 프로그램과 같은 미디어에서도 마찬가지다. TV 프로그램은 내용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자막을 사용한다. 자막은 초기에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청각 장애인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 보조적인 수단이었다. 이후에 영상기술이 발전하면서 단순한 텍스트 형태에서 각종 시각적인이미지가 결합된 자유로운 형태로 변화하였으며, 보조적 기능을 수행하던자막의 기능 또한 확대되어 현재는 TV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하나의 중요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에 따라 자막에 대한 연구도 자막의 역할과 효과를중심으로 점점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TV 프로그램 중 자막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예능프로그램이다. 예능프로그램은 다양한 방송 형태와 상황으로 만들어지며, 내용의 전달속도와 장면의 전환이 빠르다. 예능프로그램에서 자막의 역할이 정보전달에서부터 예능프로그램의 근본적인 목적 중 하나인 오락적 기능까지 직접적으로 작용하면서 내용의 전달과 이해, 프로그램에 대한 이미지 형성, 시청률에이르기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막이 시청자의 반응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자막활용이 뛰어날수록 시청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예능프로그램에서 시청자에게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자막을사용하는 방식 및 기능을 확인하고자 한다.
예능프로그램의 자막을 주체와 내용의 연관성에 따라 몇 가지유형으로 나누고, 의도와 사용 방식을 분석해 보았다. 분석의 대상이 되는프로그램은 KBS2의 대표적인 예능프로그램인 일박이일과 MBC의 대표적인예능프로그램인 무한도전, tvN의 삼시세끼이고, 자막의 유형을 대화, 부연설명, 의미 부여, 정보 제공으로 분류해 방송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했다.
대화는 방송에 등장하는 출연자와 그 외의 인물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대화에는 추가로 단어나 구절을 붙여서 표시하기도 했는데, 누가 이야기하는 것인지 표시하거나 문장에서 빠진 부분을 보충해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것이 많았다.
부연 설명은 연출자나 출연자가 하는 행동이나 상황을 자막으로 설명, 묘사하거나 출연자의 말을 편집, 수정해서 제시하는 형태를 말한다. 부연 설명은 말이나 행동, 상황을 시청자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주는 역할을 한다.
의미 부여는 시청자 혹은 연출자의 입장인 가상의 서술자를 통해 출연자들의 말이나 행동, 상황에 대해서 그 의미나 가치를 평가하거나 이야기를하는 등의 방식으로 나타난다.
정보 제공은 시청자들에게 프로그램의 내용과 관련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 양은 많지 않았는데, 주로 나타난 것은 프로그램의 진행에관계된 것이었고, 시청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자막도 있었다. 삼시세끼만 정보제공이 진행 / 전환보다 많았다.
자막을 사용하는 의도를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보면 하나는 자막의 원래 의도인 방송 내용의 효율적인 전달이고, 하나는 방송 내용이 아닌것의 추가적인 표현 및 전달이다. 이를 시청자의 시청 태도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로 보고 소극적 의도와 적극적 의도로 나누어 정리해보았다.
소극적 의도에 해당하는 자막 유형을 살펴보면 이들이 전체에서 65%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화와 부연 설명을 합하면 일박이일과 무한도전, 삼시세끼 모두 전체 자막의 약 2/3정도에 해당한다. 적극적 의도에 해당하는 자막 유형인 의미 부여와 정보 제공을 살펴보면 이들은 전체에서 35% 가량을차지하고 있으며, 의미 부여는 세 방송 모두 30% 대의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전체적인 자막의 사용 비율을 보면 세 프로그램 모두 비슷한 사용 형태를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예능프로그램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시청자들의 웃음을 유도하기 위해 자막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경향, 혹은 비율이 어느 정도 정착되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