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입학하는 학생 수가 줄어들면서 학사행정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바뀐 것처럼 대학 수업 역시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바뀌고 있다. 글쓰기 강좌 역시 1990년대까지 통합교과서로 운영하다가2000년대 이후부터 각 계열별 맞춤형 교과서로 바뀌고 있다. 즉 각 계열별전공 영역과 실생활에 필요한 글쓰기에 초점에 맞춰 글쓰기 교재도 전문적글쓰기와 실용적 글쓰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글쓰기 교과커리큘럼을 보면 여전히 교수자 중심의 이론 수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학습자중심의 참여 수업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글쓰기 교과커리큘럼을 중심으로 학습자가 좀 더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할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려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