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ㆍ고등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업중단이라는 위기환경 속에서 학업중단의도를 가진 일반청소년들의 위험 및 보호요인의 규명을 통해 위험요인을 극복하고 보호요인을 극대화하여 학업중단의도를 예방하거나 줄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지역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인문고·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청소년 63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나 실제 최종 분석에는 610부가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낮은 경제적 수준 변수를 제외한 독립변수들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중단의도와 위험요인은 정(+)의 상관관계를, 보호요인은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위험요인이 높을수록, 보호요인이 낮을수록 학업중단의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통제변수를 통제한 상황에서 학업중단의도는 우울, 공격성, 부모의 학대, 교사의 차별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학교규범준수 수준이 낮을수록, 교사의 지지 수준이 낮을수록 학업중단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 보면, 학업중단의 보호요인은 위험요인을 낮출 수 있는 변수로 작용하는 등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 구축한 연구모형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학업중단의도를 예방하기 위한 실천적 제언과 정책적 제언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