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횡단보도 설치 기준에 관한 연구 / 장일준 1
[Title] 1
목차 3
제1장 연구 개요 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 내용 11
제3절 연구의 추진절차 및 추진체계 12
1. 연구의 추진절차 12
2. 연구의 추진체계 13
제2장 우리나라 횡단보도 설치 기준 및 문제점 14
제1절 현행 횡단보도 설치 기준 14
1. 도로교통법 설치 기준 14
2. 현행 횡단보도 설치 기준의 문제점 15
제3장 지점선정 및 분석 17
제1절 사례지점1 (서울시 종로구 종로2가) 17
제2절 사례지점2 (서울시 은평구 불광1동) 20
제3절 사례지점 3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시장 교차로) 22
제4장 해외 설치 기준 24
제1절 일본 24
1. 일본의 횡단보도 설치 기준 24
2. 일본의 대각선 횡단보도 24
제2절 미국 26
1. 미국의 횡단보도 설치 기준 26
2. 미국의 보행자 작동신호기 27
제3절 영국 28
1. 영국의 횡단보도 설치 기준 28
2. 영국 자전거 겸용 횡단보도 29
제4절 독일 30
1. 독일의 횡단보도 설치 기준 30
제5절 프랑스 31
1. 프랑스의 보행자 규칙 31
제5장 개선방안 32
제1절 도로교통법 개선방안 32
1. 세부조건 32
2. VISSIM 분석 32
제6장 보행자 안전을 위한 추가 제안 42
제1절 도시부 제한속도 감소방안 42
제2절 국내의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확대 방안 43
제3절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 확대 44
제4절 벨리샤비이컨(Belisha Beacon) 45
참고문헌 46
〈표 1〉 차대사람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 9
〈표 2〉 연도별 무단횡단 교통사고 사망자 수 현황 10
〈표 3〉 무단횡단 이유 16
〈표 4〉 13년 종로2가 부상사고 18
〈표 5〉 12년 불광동 사망사고 20
〈표 6〉 12년 영등포동 5가 사망사고 22
〈표 7〉 국내·외 횡단보도 설치간격에 관한 기준 31
〈표 8〉 VISSIM 분석 결과 34
〈표 9〉 Input Value 35
〈표 10〉 Case1 Input Value 35
〈표 11〉 Case2 Input Value 36
〈표 12〉 Case3 Input Value 36
〈표 13〉 Case4 Input Value 36
〈표 14〉 Case5 Input Value 37
〈표 15〉 Case6 Input Value 37
〈표 16〉 Case7 Input Value 37
〈표 17〉 Case8 Input Value 38
〈표 18〉 Case9 Input Value 38
〈표 19〉 Case10 Input Value 38
〈표 20〉 Case11 Input Value 39
〈표 21〉 Case12 Input Value 39
〈표 22〉 Case13 Input Value 39
〈표 23〉 Case14 Input Value 40
〈표 24〉 Case15 Input Value 40
〈표 25〉 Case16 Input Value 40
〈표 26〉 Case17 Input Value 41
〈표 27〉 Case18 Input Value 41
〈그림 1〉 연구의 추진절차 12
〈그림 2〉 연구의 추진체계 13
〈그림 3〉 서울시 종로구 종로2가 17
〈그림 4〉 종로구 사고 지점 현황 18
〈그림 5〉 서울시 은평구 불광1동 20
〈그림 6〉 은평구 사고 지점 현황 21
〈그림 7〉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시장 교차로 22
〈그림 8〉 영등포구 사고 지점 현황 23
〈그림 9〉 일본 시부야구 대각선 횡단보도 25
〈그림 10〉 일본 나가노현 대각선 횡단보도 26
〈그림 11〉 미국 보행자 작동신호기 27
〈그림 12〉 영국 런던 시내 대각선 횡단보도 28
〈그림 13〉 영국 자전거 겸용 횡단보도 29
〈그림 14〉 독일 횡단보도 30
〈그림 15〉 VISSIM 시뮬레이션 상 종로3가역 33
〈그림 16〉 VISSIM 시뮬레이션 상 횡단보도 설치간격 평균 100m 35
〈그림 17〉 주요 유럽국가의 제한속도 42
〈그림 18〉 국내의 대각선 횡단보도(과천시 우체국 사거리 앞) 43
〈그림 19〉 보행자 작동신호기 44
〈그림 20〉 벨리샤비이컨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