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민간 과학수사 교육의 가이드라인 제시에 관한 연구 / 홍성욱 1
[Title] 1
목차 3
국문요약 9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제2장 개념 정리 및 선행연구 20
제1절 법과학의 개념 및 과학수사 직무 20
1. 법과학의 개념 20
2. 과학수사 직무 21
제2절 민간 대학의 법과학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24
제3장 국내외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29
제1절 국내 과학수사관련 대학·대학원의 교육과정 조사 29
1. 학부과정 29
2. 석사과정 32
3. 국내 학부 및 석사 과정에서의 법과학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33
제2절 선진국 주요 법과학 대학들의 교육과정 분석 34
1. 미국 대학들의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34
가. 미국의 법과학 학부 과정 35
나. 미국 법과학 전공 대학원 과정 39
다. 미국 법과학 전공 박사 과정 42
라. 미국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42
2. 캐나다 대학들의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42
가. 캐나다 University of Ontario Institute of Technology의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43
나. 캐나다 Laurentian University의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43
다. 캐나다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44
3. 영국 대학들의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45
4. 호주 대학들의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50
5. 소결 : 선진국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54
제4장 과학수사 전문가 양성을 위한 커리큘럼 및 환경 55
제1절 대학원 과정 커리큘럼 55
1. 기초과학 55
2. 응용과학(법과학 및 과학수사 과목) 58
3. 실무과목 60
4. 소양과목 62
제2절 경찰 내부 교육의 개선 63
1. 경찰 내부 과학수사 교육의 문제점 64
2. 경찰 내부 과학수사 교육 개선 방안 68
제3절 법과학 교육 운영을 위한 전문시설 및 교원의 자격 72
1. 시설 72
2. 교원 75
가. 학술활동 76
나. 교육역량 76
다. 경험, 교육을 통한 적절한 자격 소지 여부 77
제5장 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도 78
제1절 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도의 필요성 78
제2절 미국 법과학회(AAFS)의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인증위원회(FEPAC) 80
1. 일반적 인증 기준 80
2. 학부 과정 인증기준 81
3. 대학원 과정 인증기준 83
제3절 타분야 교육인증 제도 -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중심으로 84
1. 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 84
2. 공학교육인증기준 84
가 프로그램 교육목표 84
나. 프로그램 학습성과 84
다. 교과과정 85
라. 교수진 85
마. 교육환경 85
바. 인증절차 86
제4절 운영 방안 86
1. 인증기관 86
가. 어느 기관이 인증제도를 운영할 것인가? 86
나. 누가 인증을 할 것인가? (인증위원의 선정) 88
2. 인증 내용 88
가. 교원 구성 88
나. 시설 89
제6장 결론 91
참고문헌 94
〈표 1〉 경찰 과학수사요원의 주요 업무와 기술 21
〈표 2〉 과학수사 요원의 직무에 관한 참여관찰 조사 결과 22
〈표 3〉 우리나라 과학수사요원의 직무와 관련학문 및 필요지식 23
〈표 4〉 대전보건대학교 과학수사과 커리큘럼(2015년도 기준) 29
〈표 5〉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과학수사과 커리큘럼(2014학년도 기준) 31
〈표 6〉 충남대학교 평화안보대학원 과학수사학과 커리큘럼 32
〈표 7〉 미국 학부 과정에서의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35
〈표 8〉 OHIO University의 법과학 전공 커리큘럼 37
〈표 9〉 West Virginia University의 법과학 전공 커리큘럼 38
〈표 10〉 미국 법과학 전공 석사과정 39
〈표 11〉 California Sate University, Los Angeles의 커리큘럼 41
〈표 12〉 영국 CSOFS의 학부과정에서의 법과학 교육 인증 분야 45
〈표 13〉 Liverpool John Moores University의 주요과목 46
〈표 14〉 Teesside University의 주요과목 48
〈표 15〉 University of Central Lancashire의 법과학 커리큘럼 49
〈표 16〉 호주 주요 대학들의 법과학 교육 표로그램 50
〈표 17〉 University of Canberra의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51
〈표 18〉 Canberra Institute of Technology의 법과학 교육 커리큘럼 52
〈표 19〉 Deakin University Australia의 법과학 커리큘럼 53
〈표 20〉 기초과학의 법과학 적용 분야 57
〈표 21〉 기초과학 과목의 세분화 59
〈표 22〉 대학원과정의 실무과목 60
〈표 23〉 경찰수사연수원 연간 과학수사 관련 교육 현황 63
〈표 24〉 경찰수사연수원 현장감식과정 커리큘럼 65
〈표 25〉 국제감식협회 전문가 인증 분야 65
〈표 26〉 미국 Sirchie社 과학수사 과정과 커리큘럼 66
〈표 27〉 전문가 모임(Working Group)과 한국경찰과학수사학회 분과위원회 71
〈표 28〉 우리나라 과학수사 법과학 관련 학회 현황 87
〈그림 1〉 법과학과 유사학문들의 관계 20
〈그림 2〉 대학과 법과학 및 실무의 관계 27
〈그림 3〉 법과학 교육의 '기초-응용-실무' 모형 56
〈그림 4〉 법과학 교육 커리큘럼의 구조 58
〈그림 5〉 중앙-지방 네트워크 기반의 과학수사 교육 틀 70
〈그림 6〉 혈흔형태 분석실 73
〈그림 7〉 범죄현장 재구성 실습실 74
〈그림 8〉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도의 개념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