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암 환자가 치료 여정에서 겪게 되는 포괄적인 건강위기를 고려하여 자기조절학습자로서의 암 환자가 스스로 자신의 건강상태와 치료과정을 점검하며 필요한 건강정보를 학습하고 수행하는 자기조절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설계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보건의료분야와 교육공학분야의 문헌분석을 통해 암 환자가 겪게 되는 다양한 위기와 치료 여정,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주요 요인과 중재 방법을 확인하였으며 효과적인 온라인 지원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 지원도구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암 환자가 겪게 되는 자기평가, 현실수용, 변화준비, 의사결정, 계획, 환경조성, 실행, 피드백 및 유지의 8개의 치료 여정과 총 24개의 세부 단계에 따라 환자의 자기조절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시스템의 설계전략이 개발되었다. 또한 환자의 자기조절학습을 지원하는 온라인 시스템에서 환자에게 제공되어야 할 건강정보의 종류 및 시스템의 기능 등을 도출하였다. 개발된 설계전략을 통해 암 환자가 현재의 건강상태와 바람직한 건강상태간의 차이를 인지하고 둘 사이의 간격을 좁히기 위한 계획을 세워 수행하며 자신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자기조절행위를 다차원적으로 지원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자로서의 암 환자가 자신의 치료과정을 스스로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라인 지원 시스템 설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로서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교육공학 이론과 실천의 지평이 확장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