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쿠의 공통점은 한일의 정형시가 중에서 가장 정제되고 가장 짧은 시형이라는 점, 오늘날까지도 창작ㆍ향유되고 있다는 점, 작자가 다양하고 시어가 드러내는 상징성 역시 다양하다는 점이다. 기실 두 나라의 문학의 특질을 비교하면서 고찰하는 작업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지만 두 시가에 나타난 주요한 시어의 상징을 서로 비교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고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론일 것이다. 본고는 이 방법론에 근거해 두 시가에 나타난 매화의 상징성을 고찰한 결과물이다.
시조의 경우 매화가 상징하는 것은 군자, 춘정, 정인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하이쿠에서는 춘정, 군자, 스승, 옷, 술안주 등을 상징했다. 매화가 군자나 춘정을 상징하는 시조가 많은 것은 유교적 이념이나 철학을 실천하려는 사대부와 선비의 삶을 반영한 결과이자 강호한정의 은사의 삶을 반영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특히 정인의 경우는 매화를 애정상관물로 표현한 결과이다. 드러내 놓고 성의 담론을 이야기할 수 없었던 조선사회의 내면의 심리를 매화를 통해 표출한 것은 아닌가 생각한다.
하이쿠에서 매화를 군자나 춘정의 상징으로 표현한 것은 시조와 유사하지만, 하이쿠에서 춘정이 압도적으로 많은 이유는 계어(季語)의 영향이다. 왜냐하면 하이쿠에서 매화는 봄을 상징하는 계어이기 때문이다. 또한 매화는 스승, 옷, 술안주 등을 상징하는데 이 단어들은 생활과 아주 밀접한 일상어들이다. 그것은 근세의 하이쿠가 지향하는 기발한 착상이나 비근한 시어들을 혁신적인 어법과 감각을 통해 표출한 결과이다.
시조는 초장과 중장에서 제시된 사상이나 문제가 마지막 종장에서 완결되거나 해소되기에 하나의 시점에 초점을 맞춘 변증법적인 시형이라 한다면 하이쿠는 절자(切字)에 의해 분절됨으로써 시의 흐름을 차단시켜 뒤에 연결되는 내용과 단절되기 때문에 시의 흐름이 여러 갈래로 흘러 초점이 다양화되는 시형이다. 따라서 시조는 종장에서 형체가 구체적으로 형상화되어 주제가 나타나고, 하이쿠는 끊어지는 곳에서 시적 이미지를 변화ㆍ전환시켜 형상화함으로서 미의식을 드러낸다. 이점이 시조와 하이쿠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