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1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수행된 유아인성 및 유아인성교육 관련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여 현재 요구되어지는 과제를 논의함으로써 향후 유아인성 관련 연구의 방향을 모색해나가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KCI에 등재된 국내학술지에 발표된 유아 인성을 주제로 한 논문 137편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시기,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내용에 따라 유아인성과 유아인성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첫째, 유아인성 관련 학술지 연구는 최근 2012년을 기점으로 급증하였다. 둘째, 유아인성 관련 연구들은 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을 주제로 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인성 관련 연구는 양적연구와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주로 만 5세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과정에서 활용된 인성 검사 도구는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해 개발되어진 것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었다. 넷째, 유아인성 관련 연구들에서는 관계적 인성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었으며, 하위 인성내용별로는 존중, 친사회성, 배려 등의 순으로 빈번하게 다루어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