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88년 세계 담배시장의 7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글로벌 메이저 기업인 필립모리스, BAT, JTI 등이 국내 담배시장에 진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KT&G는 현재도 6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면서 내수시장 방어에 성공한 전 세계 유일한 사례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KT&G의 성공요인을 제품 및 사업경쟁력, 글로벌화, CSR의 세 가지 차원에서 살펴 본 사례연구이다. 담배산업은 대표적인 독과점 산업으로 KT&G는 전매청에서 공기업, 그리고 다시 민영화로 기업지배구조가 바뀌었으며, 대외적인 시장개방 압력과 대내적인 기업지배구조 변화를 함께 겪으면서 경쟁력을 강화시킨 경우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도전에도 불구하고 KT&G는 제품 및 사업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지속가능경영체계를 확립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었으며, 나아가 적극적인 글로벌화를 추진하여 해외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환경적인 위기를 성장의 발판으로 삼은 KT&G의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통해 글로벌 메이저의 국내 진출에 따른 위협을 느끼고 있는 다른 산업들에게 유익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