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이 연구는 중증발달장애 학생들이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친숙한 어휘들 중에서 학생의 독립적 생활과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어휘들로 기능적 어휘 목록을 만들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중증장애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와 직업교육 및 재활 서비스 전문가, 부모를 대상으로 어휘의 중요도를 평정하였으며, 평정된 어휘에 대하여 시각어휘로서의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1-3학년 학생들에게 자동적인 단어 재인 과정이 일어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를 통해 첫째, 전체 200개의 어휘 중 1차적으로 전문가의 중요도 평정 결과 3점 이상인 어휘는 모두 109개였으며, 이중 일반학생들이 시각어휘로 읽을 수 있는 어휘는 103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자 회의에서 3개의 어휘를 삭제하여 최종적으로 구문 50개, 어휘 50개인 100개의 어휘가 확정되었다. 결론: 마지막으로 본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기능적 어휘 목록 개발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