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창의성 교육은 21세기에 특히 대두 되고 있는 교육이다. 따라서 과학교육이나 철학교육 분야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교육 에서도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특히 미술교육은 새로운 생각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시작되는 교육이기에 창의성을 함양 시킬 수 있는 최고의 교육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점토를 활용한 미술교육은 정교한 손작업을 통해 좌뇌와 우뇌를 영역별로 균형 있게 개발 시켜 줄 것 이며 동시에 청소년의 창의성 함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이론적 고찰과 현장 연구를 통해 점토를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점토를 활용한 미술교육이 중학생의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