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미술과 교육에서 인성교육 연계 수업이 중학생들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미술과 교과연계 인성교육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2017학년도 1학년 1학기 중학교 미술 수업시간에 적용하였다. 서울특별시 소재 Y여자중학교 1학년 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교과연계 인성교육 수업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에는 기존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인성검사는 소통, 협동, 공감을 측정하는 4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였고, 자료는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수로 한 독립표본 t검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미술 교과연계 인성교육 수업의 효과는 협동과 소통 점수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점수를 얻었으나, 공감 점수에서는 두 집단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적인 미술 교과연계 인성교육 수업을 실천하기 위한 제언으로 교육과정의 재구성 전략 탐색, 다양한 교수·학습모형의 개발, 그리고 인성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성취기준의 설정 등의 영역에서 연구 필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