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성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개방형 질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방법: 유치원 및 어린이집 만 3,4,5세 반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129명의 응답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결론: 첫째, 대부분의 유아교사는 담당학급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그 내용에는 누리과정에서 선정한 배려, 질서, 협력, 나눔, 존중, 효뿐만 아니라 감사, 경청, 용기, 정직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상생활지도, 교육과정 내 통합, 특별활동 등의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었다. 둘째, 많은 유아교사들이 유아인성을 평가할 때 관찰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이 느끼는 유아인성교육의 어려움으로는 유아기 특성, 가정과의 연계성, 교육방법의 문제 등이 보고되었다. 넷째, 더 나은 유아인성교육을 위해서는 유아인성교육의 접근법 개선, 가정의 협력, 교사 스스로의 노력, 교육환경 개선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인성교육의 실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유아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