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부모의 학부모교육 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기대교육수준과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부모교육이 가정에서 자녀 교육지원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목적을 위해 495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학부모가 학부모교육을 참여하는 데에는 자녀에 대한 기대교육수준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대교육수준과 학부모교육은 학부모의 가정 내 자녀 교육지원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학부모교육은 기대교육수준이 가정에서 자녀 교육지원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 경제적 배경이 좋지 않는 가정이라도 자녀에 대한 높은 기대교육수준은 학부모교육을 매개로 가정에서의 교육지원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어 가정의 계층적 배경에 따른 교육 격차나 교육불평등 문제를 해소하는데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한다. 학력과 소득이 낮은 가정의 자녀들을 위해 학교와 학부모가 협력하여 가정에서 자녀 교육지원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대안을 찾아보았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