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국어과에서 인성교육을 연계한 수업이 학생들의 인성개발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진과 수업을 담당한 담임교사가 협동으로 국어과에서 인성교육을 연계한 한 학기용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2016학년도 제2학기 5학년 국어 수업시간에 적용하였다. 대구광역시 Y초등학교 5학년 학생 130명(실험집단 81명, 통제집단 49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국어과에서 인성교육을 연계한 수업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에는 기존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인성검사는 배려, 소통, 협동을 측정하는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설계는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사후검사 점수와 사전검사 점수의 차이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독립표본 t검증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 학기 동안의 국어과에서 인성교육을 연계한 수업을 위한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학습매체를 수집・예시하였다. 둘째, 배려, 소통, 협동의 사전과 사후 검사의 차이점수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국어과에서 인성교육을 연계한 수업은 학생들의 배려, 소통, 협동의 인성덕목의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교과연계형, 교과통합형, 교과융합형 인성교육 유형 간의 상대적 비교 효과, 중등학교 교과에서 교과와 연계한 수업의 확대 적용, 그리고 다양한 인성 덕목을 측정하는 도구개발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