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책임을 구체화한 기업 임직원 봉사활동은 최근 많이 주목하고 있다. 또한 기업 임직원 봉사활동은 인적자원과 함께 금전적인 형태의 물적자원까지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시설에서는 기업 봉사활동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다. 특히, 기업 역시 임직원 봉사활동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기업내에서 다양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봉사활동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인과관계 중심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기업 임직원 자원봉사를 담당하는 직원의 인식세계를 바탕으로 어떠한 의미있는 해석이 가능한지 듣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경우 일반적 사실을 추구하기 보다는 의미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므로 질적연구방법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연구결과 임직원의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과 NGO', '기업과 기업' 간의 얼라이언스를 구축이 필요하고, 사회에 적합한 일(right work)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소셜임팩트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업에서는 기업의 '업'과 관련된 봉사활동 개발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