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W교육에서 중요한 이슈로 등장한 인공지능의 이해와 교육적 영향 그리고 교육에서의 필요성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한 것이다.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 문항은 AI에 대한 관심도, 교과의 관련성, 지식, 사회에 미치는 영향, 이로운 점, 위협, 기회, 교육에 미치는 영향, AI교육의 필요성, AI와 관련된 교사 연수의 필요성으로 10개 영역과 세부항목 30개로 구성하였다. 151명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를 바탕으로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고 사후분석을 통해 집단 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여자교사가 남자교사보다 AI의 인식이 낮고 교육의 필요성도 적었다. 선도학교 운영 여부에 따라 AI교육이 창의성 신장에 도움을 줄 것으로 인식하였다. 경력이 많은 교사일수록 AI에 대한 관심이 높고 기술의 이해와 교육의 필요성이 높았다. SW교육 연수 경험이 많을수록 AI에 대한 관심이 높고 교과 관련성을 제대로 이해하였다. SW교육 지도 경험이 많을수록 AI의 이해가 높았으며 교육에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AI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결과가 SW교육의 방향에 도움을 주고, 정보 교육이 현장에 안착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