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특수교육 학계에서는 사회-환경적 관점의 장애 모델이 강조됨에 따라, 지적장애 학생이 지역사회의 여러 가지 활동에 유의미하게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지원정도척도(Supports Intensity Scale; SIS)는 지적·발달장애인들의 지원요구를 측정하기 위해 설계된 표준화된 측정도구로, 현재 성인용 버전(만 16세-64세 사용) 및 아동용 버전(만 5세-16세 사용)으로 구성된다.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는 평가도구이지만 정작 국내에서는 관련연구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진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지원정도척도의 성인용·아동용 두 버전을 심층적으로 분석(예: 평가의 목적, 측정하는 개념, 구성요소, 실행방법)하였다. 둘째, 성인용·아동용 두 버전을 바탕으로 실시된 미국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연구의 동향을 개관적(발표연도,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결과)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하위 주제별 연구 결과(검사도구의 측정학적 특성 검증, 지원정도척도의 역할 및 기능 모색, 지원요구와 변인간의 관계 분석, 지원정도척도를 수정·보완하기 위한 방법 검토)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국내 교육현장 및 향후 연구 과제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