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은 글을 구성하는 핵심 단위이다. 주제 분석, 내용 생성 및 정리, 개요 작성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문장을 제대로 쓰지 않으면 글쓴이가 가진 생각을 독자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없다.
이 논문은 대학생들이 작성한 글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문장 오류의 양상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순천향대학교 ‘사고와 표현’의 교재이자 지침(guideline)인 『사고와 표현』의 문장 관련 지도 내용(‘단어’, ‘문장’)을 검토하였다. 순천향대학교 학생들이 작성한 글을 분석ㆍ검토한 결과, ‘띄어쓰기, 호응, 문법 요소(조사, 어미) 오용, 문장 성분 생략, 피동ㆍ사동 표현, 같거나 비슷한 어휘 중복, 구어체 표현, 표기’ 등의 오류 양상이 빈번하게 나타났다.
이 논문은 문장 오류 양상을 확인하고, 문장 쓰기 교육의 필요성ㆍ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지도 방안까지 제안한 것으로 대학생 문장 쓰기 관련 연구 자료 또는 글쓰기 강의 보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