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사의 전문 역량을 인지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상황적인 관점에서도 바라보아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사의 주목하기(노티싱) 능력을 상황적인 맥락의 수학 교사 전문 역량으로 고려하는 입장에서, 비디오 클럽에 참여한 수학 교사들의 통계적 변이 추론에의 노티싱 변화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주목 변화 과정에서 주의 기울이기, 해석하기, 어떻게 반응할지 결정하기로 여겨지는 노티싱의 세 가지 요소 가운데 ‘해석하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을 관찰하였다. 즉, 교사의 노티싱의 구성 요소 중, 해석하기에 따라 다른 나머지의 요소인 주의 기울이기와 반응 결정하기 요소가 결정되었다. 또한, 영상으로 제시된 학생 활동과 관련하여 통계적 변이 추론 발달 프레임은 교사들의 논의를 통계적 변이성에 머무르게 하고,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주목의 변화를 간접적으로 이끌어 냄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의 말미에 수학 교사의 주목을 개선하기 위한 비디오 클럽의 중재 방안 설계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들에 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