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B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각각 20명씩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및 문헌 탐색을 통해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놀이 활동의 내용요소 및 교수-학습 방법을 추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놀이 활동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놀이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에게는 실외 대근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놀이 활동을 한 실험 집단이 대근육 활동을 한 비교집단의 유아에 비해 자아개념이 유의미하게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놀이 활동을 한 실험 집단이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창의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 이는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놀이 활동이 유아들의 자아개념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