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구간에서의 교통 혼잡은 대부분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한다. 이는 신호시간 및 신호주기 문제, 교통안전 시설물 위치 등이 원인이며 본 시설물들의 개선을 통해 교차로의 혼잡을 줄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호교차로의 교통 혼잡을 개선하는 방안으로서 횡단보도와 정지선 설계의 개선을 통해 교통 혼잡을 줄이는 것이다. 선행연구 및 이론적 고찰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최적의 횡단보도는 보행자 우회경로감소, 차량 통과시간 감소, 회전차량 대기공간 미확보, 좌회전 차량 곡선반경 미확보, 가장자리차선 시각 미확보 및 정지선 후퇴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특성을 종합적으로 적용 가능한 DS(Diagonal Safety)횡단보도를 제안하였으며 적용 결과 직진교통량 17%, 좌회전 교통량 9%을 증가 시키며, 평균 침범횟수도 38% 감소되어 교통혼잡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계단식 정지선 도입효과로 차량과 보행자의 이격거리를 두어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였으며, 도로 상태에 따른 시각성 확보를 통해 보행자의 안전이 개선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