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성인문해교육자는 왜 거기에 남아있는가? = Adult Literacy Educators, from developing expertise to job persistence : 전문성을 넘어선 자기지속가능성에 대하여 / 양은아 1
요약 1
I. 들어가며 1
II. 성인문해교육자의 자격과 전문성에 관한 이론적 검토 3
III. 연구방법 7
1. 연구 절차와 방법 7
2. 최현주의 삶의 맥락과 문해교육 참여 배경 10
IV. 내 안에 "성인문해교육자" 만들어가기 : 자기지속가능성의 동력 12
1. 시행착오 속의 "자기교육"과 "자기지속성"의 토대 만들기 12
2. "가르치는 일" 속에서의 전문성 만들기 17
3. '나'의 성찰, 그리고 문해교육 "딜레마"의 순환 25
V. 나가며 28
참고문헌 31
Abstract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