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 과목이 비판적 사고 능력이라는 교양 교육의 목적에 적합하게 설계, 운영, 평가되고 있는가를 전북대학교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적절하고 유용한 평가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학 교양 교과 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글쓰기’ 과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과정 중심주의 평가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첫 번째는 ‘협력적인 글쓰기 과정과 평가’로 조별 수업에 협력학습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는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자료의 타당성과 정확성을 점검하고 자신의 논지를 명확하게 하여 글쓰기 능력을 향상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협력학습에 대한 평가는 토론 이후 개별 글쓰기로 진행하여 학습자의 ‘성장 과정’을 반영한다. 다음으로는 ‘포트폴리오 평가’이다. 포트폴리오에는 ‘자기 성찰적 에세이’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초고나 실패한 글을 함께 제출하여 성장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삼는다. 포트폴리오 평가를 점수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과제점수와 같은 교수자의 재량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점수 비율이 높게 책정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평가 방법은 비판적 사고의 확대라는 교육 목표를 가진 대학 ‘글쓰기’의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